GDSC HUFS 3기/iOS - App Architecture

[AHIG] App Architecture - Launching, Onboarding

pacif1c0 2022. 5. 3. 22:27

이 글은 Apple Human Interface Guidelines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작성자 : 박진영

 

App Architecture

1. Launching

앱을 시작할 때의 경험은 사람들이 당신의 앱을 느끼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기 또는 그들이 앱을 마지막으로 연 시간에 상관없이 앱의 시작 경험은 빠르고 매끄러워야 합니다. 

 

아래의 가이드 라인은 당신이 기분 좋은 앱 시작 경험을 디자인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시작화면 제공하기

시스템은 당신의 앱이 시작되는 순간 시작 화면을 보여주고 빠르게 당신의 앱의 첫번째 화면으로 재배치 합니다. 시작화면의 기능은 사람들에게 당신의 앱이 빠르고 반응적이라는 인상을 주는 동시에 초키 컨텐츠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합니다. 

시작화면에서 매끄럽게 화면이 전환되도록 하기 위해서, 당신의 앱의 첫번째 화면과 유사하면서 일반적으로 시작화면을 디자인하고 시작화면 그 자체로 주의를 끌지 않도록 하세요.

 

- 적절한 방향으로 시작하기

만약 당신의 앱이 세로 모드와 가로 모드 모두 지원한다면, 기기의 현재 방향에 맞게 앱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의 앱이 오직 한 방향에서만 작동한다면, 언제나 그 방향으로 작동되어야 하고 필요한 경우 사람들이 기기를 회전할 수 있게 하세요.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로 모드의 앱은 기기가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회전되었는 지와 관계없이 올바르게 방향을 지정해야 합니다. 

 

- 설정 정보를 미리 묻지 말기

사람들은 앱이 잘 작동하기를 기대합니다. 대다수의 유저들을 위해서 앱을 디자인하고 다른 설정을 원하는 소수의 유저들이 필요에 맞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가능한 한, 기기 세팅과 기본 설정에서 설정 정보를 가져오고 또는 iCloud와 같은 동기화 서비스를 통해서 설정 정보를 받으세요. 만약 설정 정보를 꼭 물어봐야 한다면, 사람들이 앱을 처음 열 때 제공하고, 그들이 나중에 앱 설정에서 수정할 수 있도록 하세요. 

 

- 인앱 라이센스 계약 및 면책 조항 표시하지 않기

App Store에 계약과 면책 조항을 표시하여 사람들이 앱을 다운로드 하기 전에 읽을 수 있도록 하세요. 만약 꼭 이러한 항목들을 앱 안에 추가해야 한다면, 사용자의 경험을 방해하지 않도록 항목들을 균형 잡힌 방식으로 통합하세요. 

 

- 앱이 재시작할 때 이전 상태 복원하기

사람들이 앱 안의 이전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이전 단계를 되짚어 가지 않도록 하세요. 앱의 상태를 유지하고 복원하여 사람들이 마친 부분부터 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세요. 

 

- 재부팅 권장하지 않기

재시작은 시간이 걸리고 당신의 앱을 신뢰할 수 없고 다루기 힘들어 보이게 합니다. 만약 당신의 앱이 재투팅하지 않는 한 실행하기 어려운 메모리 또는 다른 문제들이 있다면, 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 사람들에게 너무 빨리 또는 자주 앱을 평가하도록 요청하지 않기

 출시 직후 또는 사람들이 앱을 사용하는 동안 자주 평가를 요청하는 것은 짜증나는 일이고 당신이 받는 유용한 피드백의 양을 줄일  있습니다.  고려된 피드백을 장려하려면, 앱을 평가해달라고 요청하기 전에 사람들에게 당신의 앱에 대한 의견을 만들 시간을 주세요. 언제나 평가 창을 벗어날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당신의 앱을 평가해달라고 강요하지 마세요. 

 

2. Onboarding

온보딩은 새로운 유저를 환영하고 재방문 유저들과 다시 연결할  있도록 해줍니다. 빠르고 재밌고 교육적인 선택적 온보딩 경험은 사람들이 방해받지 않고 최대로 앱을 사용할  있게 도움을   있습니다. 

 

- 단순히 설정을 위한 것이 아닌, 사람들이 앱을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온보딩 제공하기

 

사람들은 당신의 앱에 대해  배울  있는 기회에 감사해   있습니다. 또한 그들은 그것이 효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 설정과 라이센스의 세부사항들을 온보딩 화면에 넣지 마세요. 

 

- 신속한 액션 취하기

시스템이 시작화면에서 초기화면으로 화면을 전환한 후, 사람들이 바로 당신의 앱에 뛰어들어 즐길  있도록 하세요. 만약 튜토리얼 또는 소개 시간의 제공이 필요하다면, 사람들이 그것들을 스킵할  있게 하고 사람들이 다시 돌아왔을  자동으로 보여주지 마세요. 

 

- 도움의 필요성 예상하기

사람들이 갇힐  있는 시점을 미리 파악하세요. 예를 들어, 게임이 멈추거나 캐릭터가 전진하지 않을 때  유용한 팁들을 보여줄  있습니다. 사람들이 처음에 놓친 경우에 튜토리얼을 다시 재생할  있도록 하세요. 

 

- 튜토리얼의 필수 사항에 충실하기

초보자에게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은 좋지만, 교육은 훌륭한  디자인을 대신할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당신의 앱을 직관적으로 만드세요. 만약 사람들이 너무 많은 가이드를 필요로 한다면, 당신의  디자인을 다시 검토해보아야 합니다. 

 

- 배우는 것을 재밌고 발견 가능하게 만들기

행동을 통해 배우는 것은 지침 목록을 읽는 것보다 훨씬 재밌고 효과적입니다. 점진적이고 맥락에 맞게 가르치기 위하여 애니메이션과 상호작용을 이용하세요. 대화형으로 나타나는 정적인 스크린샷을 표시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