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SC HUFS 3기/Android with Kotlin Team 3

[3팀] 9. 화면 구성하기_스피너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1. 6. 22:09

이 글은 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개정판)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작성자 : 심덕수

개발환경은 Windows, Android Studio입니다. 

 

 

1. 스피터란

대충 설명하면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했을  밑에 뜨는 것들이 스피너이다!

 

-> data array 만든 후에 adapter 사용해서 데이터를 스피너에 넣는다. 

 

2.Adapter 설정

-> list 있는 아이템의 타입인 String ArrayAdapter<String> 이런식으로 넣어준다. 

-> context: this / 거의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의 첫번째는 context이다. 

android.R.layout.simple_list_item_1 / 스피너가 가지는 여러가지 목록의 레이아웃 파일이 있는데  획으로 만들 때는 item_1사용한다.(안드로이드에 만들어져 있는 함수이다.)

data / 세번째로 arrayadapter 사용할 데이터가 무엇인지 선언해준다. 

 

 상태에서 실행하면 이렇게 나온다. 

3.클릭하는 순간 선택결과에  넣어주기

 

-> 코드 작성  object 빨간 줄이 있는데 OnItemSelectedListener interface 구현이 되어 있는데 메서드들이 설계가 되어있다. 강제적으로 메서드를 구현해야되서 구현되지 않았다 뜻으로 생긴다. 

따라서 Implement members 을 해서 구현시켜준다.

-> onNothing 선택이 되지 않았을 , onItem 선택이 되었을 때의 함수이다.  

 

실행하면 이런식으로 나온다. 

코드는 with 스코프 함수를 사용해서 이렇게 줄여서 사용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