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이것이 안드로이드다 with 코틀린(개정판)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작성자 : 박현빈
개발환경은 Windows, Android Studio입니다.

setting -> sdk tools -> google play services 다운로드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시 Google Maps Activity를 선택하여 생성해준다.
링크로 들어가 API키(안드로이드앱)를 생성하고 복사해서 .xml파일의 YOUR_KEY 부분에 붙여넣기 해주면 된다.

에뮬레이터를 켜서 실행해보면, 처음 등록되어있는 시드니 좌표를 보여준다.
(에뮬레이터에 google play 확인)
좌표바꾸기
서울시청의 좌표로 바꾸어준다
mMap = googleMap
val seoul = LatLng(37.5663, 126.9779)// 서울의 좌표
// 마커 표시해주는 기능
val marker = MarkerOptions()
.position(seoul)
.title("Marker in Seoul")
mMap.addMarker(marker)
//카메라 위치
val cameraOption = CameraPosition.Builder()
.target(seoul)
.zoom(12f)//줌기능
.build()
val camera = CameraUpdateFactory.newCameraPosition(cameraOption)
mMap.moveCamera(camera)
.zoom(), 12f를 변경하여 줌의 정도를 변경가능하다.

에뮬레이터 실행시 서울특별시 좌표가 나온다.
마커아이콘 변경 및 사용법
적당한 마커 아이콘 png 파일을 다운로드 해준다.
마커의 크기가 앱사이즈에 맞아야하기 때문에 크기를 변환해주는 코드를 작성한다
fun getDescriptorFromDrawable(drawableId: Int) : BitmapDescriptor{
var bitmapDrawable:BitmapDrawable
if(Build.VERSION.SDK_INT >= Build.VERSION_CODES.LOLLIPOP){
bitmapDrawable = getDrawable(R.drawable.marker) as BitmapDrawable
}
else{
bitmapDrawable = resources.getDrawable(R.drawable.marker) as BitmapDrawable
}
val scaledBitMap = Bitmap.createScaledBitmap(bitmapDrawable.bitmap, 100, 100, false) // 마커 크기 변환 코드
val descriptor = BitmapDescriptorFactory.fromBitmap(scaledBitmap) // 디스크립터에 저장해서 마커에게 전달
}
'GDSC HUFS 3기 > Android with Kotlin Team 6' 카테고리의 다른 글
| [6팀] 코틀린 안드로이드 기초 강의 49 Android 뮤직 플레이어 만들기 (0) | 2021.12.07 |
|---|---|
| [6팀] 코틀린 안드로이드 기초강의 45 쓰레드 타이머, 46 코루틴 이미지 다운로드 (0) | 2021.12.05 |
| [6팀] 코틀린 안드로이드 기초강의 41 Android와 SQLite 데이터 베이스 (0) | 2021.11.30 |
| [6팀] 코틀린 안드로이드 기초강의 35-36 탭메뉴 뷰페이저와프래그먼트, 리사이클러뷰 (2) | 2021.11.26 |
| [6팀] 코틀린 안드로이드 기초강의 41 Room (0) | 2021.11.26 |